본문 바로가기

일상/서평

AWS로 시작하는 AI 서비스 with 파이썬

반응형

안녕하세요.

요즘 4차산업에 AI에 대한 인기로 비전공자도 코딩을 배우는 시대가 되었네요.

4차산업 코딩이 뜨는 지금 눈여겨 볼 만한 책이 있어서 소개합니다.

 

바로 영진출판사의 AWS로 시작하는 AI 서비스 with 파이썬 책인데요.

AI artificial intelligence

인간의 지능이 가지는 학습, 추리, 적응, 논증 따위의 기능을 갖춘 컴퓨터 시스템. 전문가 시스템, 자연 언어의 이해, 음성 번역, 로봇 공학, 인공 시각, 문제 해결, 학습과 지식 획득, 인지 과학 따위에 응용한다.

네이버 사전

AI 가 무엇인지 AWS는 뭔지 간단하게 소개해 보겠습니다.

먼저 인공지능이 무엇인지 알아야 하는데요.

요즘 많이 쓰는 용어들을 보면 기계학습, 딥러닝 같은 말이 많이 사용되는데요.

책 초반부에는 이런 개념정리를 도와줍니다.

 

 

인공지능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컴퓨터 역사에서 인공지능이 어떻게 발전되어 왔는지를 살펴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1차 인공지능은1956년 다트머스 회의에서 AI라는 말이 생겨났다고 해요.

최초의 컴퓨터 에니악이 등장하고 10년 후에 인공지능의 개념이 생겼다는 건데요.

그때는 인공지능은 탐색과 추론의 개념으로 사용되었다고 하네요.

미로를 탈출하기 위한 탐색, 추론 이것이 1차 인공지능이라고 하고요.

2차는 1980년대인데요.

실용적인 부분으로 전염병 환자의 약처방하는 마이신이나 주택융자 심사 등 이라고 하는데요.

저도 이 부분에서는 잘 모르겠네요.

3차는 IBM Watson이 제퍼티 퀴즈쇼에서 우승하면서 인공지능이 인기를 얻다가 구글의 알파고로 선풍적인 인기를 지금까지 끌어 올리고 있습니다.

 

현재 인공지능의 핵심은 기계학습입니다.

기계학습, 혹은 딥러닝을 쉽게 설명하면 다양한 고양이 이미지를 보여주며 컴퓨터를 학습시킵니다.

많은 정보를 학습하게 되면 컴퓨터가, 즉 인공지능이 이미지를 보고 고양이인지, 아니면 다른 동물인지를 구분해 내는 건데요.

이런 시스셈을 연구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곳이 아마존의 AWS입니다.

  

AWS

Amazon Web Services의 약자로, 아마존 웹 서비스는 아마존닷컴이 제공하는 각종 원격 컴퓨팅 서비스이다. 아마존 웹 서비스는 다른 웹 사이트나 클라이언트측 응용 프로그램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서비스의 상당수는 최종 사용자에 직접 공개되는 것이 아니고, 다른 개발자가 사용 가능한 기능을 제공하는 플랫폼을 제공하는 PaaS이다. 아마존 웹 서비스의 각종 서비스는 REST 프로토콜 및 SOAP 프로토콜을 통해 접근, 이용 및 관리가 가능하다.

네이버사전

이 책에서는 AWS서비스를 통해 AI를 구핸해 볼 수 있는데요.

파이썬 Jupyter Notebook 프로그램을 통해 작업 환경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파이썬 소스코드를 제공해 주기 때문에 직접 AWS 서비스를 작동시켜 AI 프로그램을 구현해 볼 수 있습니다.

AI 프로그램을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이 되어 있기 때문에 AWS를 통한 딥러닝에 관심있는 독자에게 유익한 책입니다.

영진출판사에서 소스코드를 제공해 주기 때문에 소스를 받아서 실행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