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서평

처음 시작하는 파이썬 2판 리뷰 by 빌 루바노빅 한빛미디어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 소개할 책은 빌 루바노빅의 Introducing Python 인데요.

파이선을 제대로 공부하고 싶은 분들에게 좋은 가이드 북과 같은 책입니다.

 

처음 시작하는 파이썬 표지

처음 2015년에 1판이 발행되었는데요.

1판을 보완해서 새로운 내용으로 볼륨이 두배 가깝게 늘어 났습니다.

새로운 예제 코드가 추가되고, 내용도 좀더 자세하게 설명해서 분량이 늘어 났다고 해요.

일단 파이썬에 대해 아시는 분들도 계시지만, 전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언어가 요즘은 파이썬입니다.

심지어 구글에서 GO라는 언어를 개발했지만, 파이썬을 사용할 정도로 인기가 많은 언어입니다.

예전에 프로그래머가 되겠다고 하는 사람들은 C언어를 배웠는데, 요즘은 파이썬을 배운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지은이인 빌 루바노닉은 1977년 부터 유닉스를 공부했다고 하는데요.

사실 1977년 유닉스를 공부했다고 하는 것 부터 원조 프로그래머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럼에도 최근까지 계속해서 파이썬 기반의 시스템을 개발하고 관리하는 일을 해온다고 하니 정말 실무에 능통한 분이라 생각됩니다.

책에 대한 소개를 보면서 이 책이 어떤 책인지 느낄 수 있었습니다.

파이썬 개발자가 알아야 할 모든 것을 이 책에 포함했다.

 

차례를 보면 1부와 2부로 나뉘는데, 파이썬을 공부하는 분들은 1부를 차근 차근 공부한 후에 2부에서는 필요한 부분 부분을 참고하면 된다고 하네요.

물론 이 책에 대한 예제는 저자의 깃허브에서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https://github.com/madscheme/introducing-python

GitHub - madscheme/introducing-python: An introduction to Python

An introduction to Python. Contribute to madscheme/introducing-python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

github.com

 

 

파이썬을 왜 사람들이 열광할 까요?

책을 보면서 느낀 점이 바로 작은 프로그램 이기 때문같아요.

작다는 말에는 여러 뜻이 포함될 것 같은데요.

제가 책을 읽으면서 느낀 작다는 말은 간략하게 프로그램을 제작할 수 있는 언어라는 것입니다.

C언어도 함축적인 언어인데, 이것보다 더 간단하게 프로그램 제작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요즘 프로그래밍을 공부하려면 정말 많은 언어 중에서 한 가지를 선택해야 하는데요.

최근의 모든 프로그램을 간단하게 소개해 주는데, 특징을 잡아 설명해 주는 부분에서 저자의 내공이 깊음을 다시 한 번 느낄 수 있습니다.

 

보통 책에서는 1장에서 파이썬 설치하는 방법을 1-2개의 챕터를 사용하는데요.

이 책에서는 파이썬 설치하기를 부록으로 넘겨 설치 방법을 소개합니다.

그리고 이미 파이썬을 처음 공부하면서 설치한 경우도 많이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을 자세히 소개하는 것이 별로 유익하지 않을 수도 있다는 저자의 생각이 들어 있다고 생각됩니다.

 

책의 챕터 끝에는 다음에는 어떤 내용으로 진행이 되는지를, 그리고 중요한 내용을 연습문제로 풀어 볼 수 있도록 제공이 됩니다.

 

 

 

책을 보면 알 수 있을 정도로 설명이 자세하게 기록되어 있습니다.

설명을 길게 하는 것은 처음 프로그램을 공부하는 기초지식이 없는 사람도 책을 통해 파이썬을 공부할 수 있도록 꾸며 놓은 부분이라 생각됩니다.

 

다양한 서비스들, 특별히 웹 서비스를 다뤄서 다양한 네트워크에 필요한 지식도 함께 설명해 줍니다.

보통 미국에서는 고등학생들에게 파이썬을 공부시킨다고 하네요.

고등학생들에게 파이썬을 가르친다면 저도 이 책을 가지고 가르쳐 보고 싶네요.

아주 설명이 잘 되어 있습니다.

반응형